안녕하세요, 카카오클라우드입니다. 오늘은 대학생 개발자분들이 카카오클라우드를 활용하여 교내 서비스를 혁신한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 동아리 KUCC의 학생들은 기존 학교 포털과 커뮤니티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ASKu(링크)'라는 AI 챗봇 서비스를 개발했는데요, 서비스의 개발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에서 카카오클라우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 직접 KUCC 동아리방을 찾아가 ASKu 팀을 만났습니다. 학교 축제 중에도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준 덕분에 카카오클라우드를 대학생 개발자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ASKu 개발에 참여했던 동아리 학생들은 크고 작은 에피소드를 곁들여가며 카카오클라우드 사용 경험을 생생하게 들려주었습니다. 처음 클라우드를 접하는 동아리 부원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었던 직관적인 UI,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 편리한 관리 도구들까지. 인터뷰를 통해 대학생 개발자에게 카카오클라우드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ASKu 팀원들과 나눈 이야기를 여러분께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개발을 시작한 계기부터 서비스 고도화 계획까지, 그들의 카카오클라우드 사용 후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데요, 그럼 ASKu 팀의 이야기로 떠나볼까요?
Q. KUCC는 어떤 동아리인가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KUCC는 Korea University Computer Club의 약자로, 5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교내 유일의 중앙 컴퓨터 동아리입니다. 선후배 간의 멘토링과 세미나를 통해 프로그래밍 역량을 기르고, 매 학기 자체 프로젝트와 스터디를 진행하며 실무 개발 경험을 쌓고 있어요.
현재 KUCC에는 140여 명의 학부생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컴퓨터공학과 뿐만 아니라 수학, 경영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어요. 동아리원들 중에는 이른 시기 창업에 도전하거나 빠르게 개발자로서 역량을 인정받은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Q. ASKu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는 기존에 학교 포털이나 커뮤니티에서 수강신청, 학사 일정 등의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ASKu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GPT-3.5 기반의 챗봇과 위키를 활용해서, 학생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죠. AI챗봇은 WIKI의 문서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는 RAG 기술을 사용하여, WIKI의 문서가 많아질수록 더 정확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ASKu의 위키에는 54개의 문서가 작성되어 있는데, 학기 중 휴학 가능 여부, 기숙사 준비물, 도서관 운영시간, 조기졸업 요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Q. 개발 과정에서 카카오클라우드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WIKI서비스는 Node.js와 MySQL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서비스 특성상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Object Storage를 사용하였습니다. AI챗봇 서비스는 Django와 벡터 데이터베이스로 Redis를 사용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기술 스택이 사용되다보니, 각 서비스의 특징에 맞게 개발환경을 구성해야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Virtual Machine, Data Store, Beyond Storage Service)을 조합하여 간편하게 개발환경을 설정할 수 있어 빠르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ASKu의 백엔드 서버와 AI 서버는 모두 카카오클라우드 위에서 운영되고 있어요. 주로 사용하는 것은 Virtual Machine, Block Storage, VPC 등인데요. Virtual Machine으로는 c2a.4xlarge, t1.large, t1.medium 인스턴스를 사용 중이고, Block Storage는 SSD를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ASKu 서비스 전체를 카카오클라우드 위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한 달 평균 이용 금액 중 VM과 Storage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네트워크 트래픽은 아직 많이 과금될 정도는 아니에요. 현재까지 충분히 합리적인 금액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이용 내역을 살펴보면 다양한 사양의 VM을 사용하고 계신데, 각각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나요?
가장 큰 c2a.4xlarge 인스턴스는 ASKu 프론트/백엔드 서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인스턴스에서 Nginx를 활용하여 리버스 프록시의 형태로 구축해두었으며 들어오는 요청을 적절하게 백엔드 서버 혹은 AI서버로 전달하도록 구축되어있습니다. 가장 많은 부하를 받는 서버이기에 조금 큰 인스턴스를 선택하였습니다.
AI서버는 t1.large를 활용중입니다. 초기에는 서버 하나에서 구축을 하려했으나 AI답변의 특성상 한 번의 답변에 프로세스를 길게 잡고 있기에 지속적으로 요청을 받아야 하는 메인 서버와 함께 두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작성한 위키 문서를 매일 밤 검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배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매번 전체 문서를 백터화해서 검색 인덱스를 만드는 작업이기에 강력한 머신이 필요했습니다.
초기에는 단일 사양으로 시작하려했는데 AI서비스를 운영하며 생겨나는 다양한 요구사항으로 인해 점차 분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에서는 다양한 사양을 유연하게 제공하여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서버를 확장시킬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Q. 카카오클라우드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저희 팀은 원래 타사 클라우드의 지원을 받아 ASKu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개발을 진행하면서 카카오클라우드의 장점을 알게 되었죠. 무엇보다 UI가 정말 직관적이어서, 클라우드가 처음인 동아리 부원들도 굉장히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어요. 관리 콘솔이 직관적으로 잘 설계되어 있고, 필요한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해외 서비스를 써본 경험이 있는 팀원 몇몇은 카카오클라우드를 보자마자 마음이 편해졌다고 하더라고요. 필요한 서비스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여서 사용 과정이 굉장히 쉬웠다고 해요.
비용 처리나 리소스 관리 측면에서도 카카오클라우드는 많은 장점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죠. 무엇보다 기술 문서가 한글로 잘 정리되어 있다는 점도 좋았어요. 영어 문서를 봐야 하는 해외 클라우드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았습니다.
물론 레퍼런스 아키텍처나 우수 사례 같은 참고 자료가 더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래도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인 만큼 한국 개발자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앞으로 더욱 활성화되리라 기대하고 있어요.
Q. 서비스 운영 상황과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 ASKu는 DAU 130명, 누적 가입자 1,900명을 달성했습니다. 중간 목표는 DAU 200명인데, 이를 위해 학교 공식 서비스로 도입을 추진 중에 있어요. 더 많은 학생들이 ASKu를 통해 교내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게 된다면 학교 생활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서비스 고도화 계획으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더 많은 공을 들이려고 해요. 낮은 비용으로 학생들의 질문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제공하는 게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그리고 더욱 정확한 답변을 위해 AI가 스스로 위키문서를 작성하고 고도화해나가는 파이프라인까지도 제작중입니다. 그외에도 더 좋은 언어 모델을 실험하는 등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ASKu가 학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일 뿐만 아니라 KUCC 동아리원들의 역량을 키우고 진로를 탐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로도 자리매김했으면 좋겠어요. 실제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면서 클라우드 스킬도 함께 성장시켜 나간다면, 동아리원 모두에게 값진 경험이 될 거라 믿습니다.
Q. 앞으로도 카카오클라우드를 계속 사용하실 생각인가요?
물론이죠. 학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카카오클라우드의 편리함과 안정성을 체감했기 때문에, 사회에 진출해서도 분명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실제로 현업에 가서도 카카오클라우드를 계속 사용하고 싶다는 팀원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카카오클라우드의 장점이 더욱 부각될 거라 생각해요. 상황에 맞는 적절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건 개발자로서 정말 큰 강점이죠. ASKu를 시작으로 동아리 내 카카오클라우드 활용이 더 활발해질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이렇게 고려대학교 컴퓨터 동아리 KUCC의 ASKu 팀을 만나보았습니다. 대학생 개발자의 눈으로 바라본 카카오클라우드의 장점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고객 중심'의 가치를 실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번거로운 절차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UI, 한글로 잘 정리된 문서,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는 민첩한 대응 등은 카카오클라우드가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리는 바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클라우드 여정에 함께 해주신 고객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모두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ASKu 팀의 도전을 뜨겁게 응원하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신 여러분 모두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