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공부문에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프로젝트를 완료한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들이 카카오클라우드와 함께 어떻게 혁신의 길을 열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이하, 형정원)은 어떤 기관인가요?
형정원은 범죄 실태와 원인, 대책을 분석·연구하여 국가 형사정책수립과 범죄를 방지하는 것이 목표인 국무조정실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입니다.
2. 클라우드 네이티브로의 대변신
프로젝트를 담당한 형정원의 홍원신 팀장은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통해 운영과 비용의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어요. 이 말은 단순히 기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을 넘어서 전체 시스템을 클라우드 환경에 맞게 재설계했다는 뜻입니다.
3. 시작은 '리프트 앤 시프트', 결론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홍 팀장에 따르면 형정원도 처음에는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클라우드로 옮기는 리프트 앤 시프트 전략을 계획했어요. 하지만 과정 중에 클라우드 네이티브로의 전환으로 전략을 변경하면서 클라우드의 모든 장점을 활용하여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극대화하기로 결정했다고 해요.
4.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실제 혜택은?
형정원은 이러한 전환을 통해 서비스 구조를 처음부터 재설계하고 필요에 따라 기능을 폐기하거나 이관하는 작업을 거쳤어요. 그 결과,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방식을 적용해 각 기능과 서비스별로 독립된 시스템을 구현했죠. 이를 통해 전체 시스템을 멈추지 않고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게 되었어요.
5.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강력한 파트너십
이 모든 변화의 배경에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있었어요. 형정원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이 모든 전환 과정을 매끄럽게 진행했으며 특히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일대일 컨설팅 제공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6. 범죄와 형사사법 통계정보의 새로운 시작
앞으로 형정원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더욱 발전시켜 '범죄와 형사사법 통계정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에요. 이는 향후 리걸테크 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7. 클라우드 네이티브, 공공기관의 새로운 미래
마지막으로 홍 팀장은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에 있어서 정보화 담당자들의 기술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의 클라우드 적합성을 깊이 이해하고 민간 시장에서 인기 있는 기술들을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죠.
이처럼 형정원의 사례는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통해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입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라면 여러분의 기관도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혁신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상담을 신청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