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년은 게임 산업에 있어 또 다른 혁신의 해가 될 것이며 이 변화의 물결은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가상현실, AI,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이 올 한 해 어떻게 게임 산업을 재정의할지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고 그 이후를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1. VR 게임 시장의 폭발
VR 게임의 시장 규모는 2023년 152억6천만 달러에서 2024년 196억2천만 달러로 CAGR 28.5%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출처 :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 이와 같은 성장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1) 다양해진 디바이스 옵션
VR 게임 시장 성장의 가속화 요인으로는 더 강력해진 차세대 VR 디바이스의 출시를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압도적 가성비로 VR 디바이스의 보급화를 선도해 온 메타 퀘스트는 지난 23년 10월 3세대 모델을 출시하며 더 향상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여전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는 자체적인 앱스토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신제품 출시에 따라 2024년에도 상당한 기대작들이 연이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여기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며 출시한 애플의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 모델도 VR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er)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스스로를 정의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VR 기기들보다 MR(Mixed Reality, 가상과 현실의 혼합) 경험을 강조한 만큼 이에 최적화된 새로운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앱들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 23년 초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VR2 또한 콘솔 게임 분야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삼성, 구글, 퀄컴 같은 기업들도 24년 HMD(Head Mounted Display) 신제품 출시를 예고하면서 어느 때보다 다양한 VR 기기 선택권이 유저들에게 주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진화된 인터페이스
한층 더 진화된 게이밍 인터페이스 또한 24년 VR 게임 분야의 혁신을 이끄는 강력한 동력입니다. 이전까지의 인터페이스가 단순히 전용 콘트롤러의 움직임을 추적해 반영하는 것에 그쳤다면 시선과 손동작을 트래킹하여 사용자의 의도에 보다 직관적으로 대응하는 기술을 기본 기능으로 탑재한 디바이스들이 다수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애플 비전 프로는 해당 디바이스만을 위한 OS(visionOS)를 탑재하여 컨트롤러와 같은 주변 기기의 도움 없이 순수하게 손동작, 시선, 음성으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VR 디바이스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차원의 잠재력을 가진 기기로 평가되며 앞으로의 VR 게임 생태계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촉각 장갑, 촉각 수트 등 촉각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유저의 보행을 추적하는 트레드밀과 전신 추적 시스템 등 주변 기기의 보급도 가속화되며 VR 게임 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판도를 바꿀 AI 혁명 (AI as a Game Changer)
AI 기술의 발전과 혁신은 2024년 게임 산업에 본격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1) 플레이어 경험 모델링(Player Experience Modeling, PEM)
AI 기술은 가장 먼저 게임 속 환경 디자인에 적용되어 이와 상호작용하는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강화하고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NPC(Non-Player Character)는 AI 기술로 인해 기존의 단순한 규칙 기반 역할 수행(Rule based role playing)에서 벗어나 실제 플레이어가 조종하고 있는 것처럼 전략적,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NPC 덕분에 유저는 보다 현실적으로 게임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액션 로그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플레이어의 능력과 감정 상태를 분석하고 이에 기반해 실시간으로 게임의 복잡성을 늘리거나 줄이는 등 플레이어의 몰입도와 즐거움을 최적화하는 맞춤형 환경 피드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유저는 각자의 게임을 다르게 경험할 수 있게 되어 몰입도와 역동성을 더해줍니다.
2) 절차적 콘텐츠 생성(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CG)
트리플 A급의 대형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영화나 다른 컨텐츠 제작에 비해 훨씬 많은 인원과 비용의 투자가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AI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많은 요소들을 간소화함으로써 게임 제작 환경을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게임에는 캐릭터, 오브젝트, 의상, 소품, 음악, 레벨 디자인, 퀘스트 디자인, 시나리오, 지도 등 수많은 개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각 요소들을 생성하는 것은 하나하나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생성형 AI는 각 요소에 반영되어 수많은 절차들을 빠르게 수행하고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AI가 게임 내 요소들을 각각의 알고리즘에 기반해 자동 생성하는 과정을 PCG라 합니다. 제작 과정 뿐만이 아니라 AI는 QA(quality assurance) 테스트와 디버깅에도 적용되어 기존의 노동 집약적 작업에서 벗어나 훨씬 빠른 속도로 복잡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오류와 버그를 탐지하고 이에 대해 스스로 수정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사는 보다 중요한 업무에 인력 리소스를 투입하여 게임 품질을 향상시키고, 비용 효율적인 작업 과정을 플래닝할 수 있게 됩니다.
3) 사용자 로그 데이터 분석
AI는 사용자의 모든 행동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플레이어에게 더 나은 만족감을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 액션 뿐 아니라 유저가 리뷰를 작성하거나 커뮤니티에 반응하는 등 게임 외 영역에서의 활동까지도 모두 포괄합니다. 제작사는 유저 분석을 통해 게임의 어떤 측면이 플레이어에게 만족감을 제공하는지 혹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League of Legends는 AI 감정 분석을 통해 플레이어의 커뮤니티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어떤 요소를 수정 보완할지 분석하고 업데이트에 반영하여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이용한다고 합니다. 또 AI는 플레이어의 이상 행동이나 부정 행위를 식별하여 게임 운영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UBG(배틀그라운드)가 AI를 활용해 부정 행위를 방지하고 있는 사례는 유명합니다.
3. Web3 게임의 도약
2024년은 Web3 게임이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여 대중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1) 웹3 게임이란?
웹3 게임은 블록체인, NFT(Non-Fungible Token), 암호화폐 같은 웹3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 게임들은 플레이어에게 게임 내 자산의 진정한 소유권을 부여하며 탈중앙화를 통해 기존 게임 산업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합니다. 웹3 게임과 기존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유권'과 '경제 시스템'입니다. 기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게임 내 아이템을 '사용할 권리'만 가지고 있었지만 웹3 게임에서는 NFT 기술을 통해 아이템의 '소유권'을 직접 보유하게 됩니다. 플레이를 통해 자산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P2E(Play to Earn)이라 부릅니다. 게임 내 퀘스트를 완료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싸우거나 레벨을 높이면서 게임 내 가상의 토지, 암호화 토큰, 스킨, 카드, 무기 등의 다양한 게임 내 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수가 증가할 수록 자산의 가치도 증가하며 무엇보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게임 내 자산을 암호화폐나 실제 화폐와 교환하여 게임 외부의 현실 세계로 전송,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게임 경제에 참여하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와 개발자를 위한 가치도 창출됩니다(출처 : iLogos). 웹3 게임은 플레이어 주도의 경제, 커뮤니티 운영, 개방성과 상호 운용성을 지향하여 플레이어는 게임의 발전 방향에도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을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수단을 넘어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경제와 사회로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2) 현재까지의 한계와 전망
웹3 게임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부족한 재미와 경제적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주요한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는 이러한 문제들이 점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먼저 앞서 설명한 AI 기반의 경험 모델링을 통해 웹3 게임도 플레이어 경험이 한층 성숙해지고 차별화된 재미와 플레이할 동기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 지속적인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게임의 모든 요소가 온체인 상에서 구현되며 웹3 게임의 핵심 요소인 투명성과 보안을 한층 강화시킬 것입니다. 더 많은 게임이 자체 블록체인 노드를 출시함으로써 게임 운영의 탈중앙화가 가속화되며 선순환을 통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가치가 증대되고 자생 가능한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성장세 지속
2024년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Mobile Hybrid-Casual Game)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입니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그 기반이 된 하이퍼 캐주얼 게임(Hyper-Casual Game)을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3색 맞추기 퍼즐처럼 아주 간단한 조작을 통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극단적으로 낮춘 게임 장르로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의 주요 동력이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게임성으로 인해 낮은 유지율과 한정된 수익 모델로 한계가 명확하여 최근 성장세의 둔화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단순하고 직관적인 플레이는 유지하면서 미드코어(Mid-Core) 또는 하드코어(Hard-Core) 게임의 복잡성과 전략적 깊이를 결합하여 하이퍼 캐주얼 게임보다 광범위한 플레이어 풀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2022년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반면,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전년 대비 13% 성장을 기록했습니다(출처 : Sensor Tower).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높아진 게임 복잡성에 기반하여 다양한 인앱 구매 요소를 삽입하여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복잡한 게임 메커니즘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고 장기적으로 유지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3년 한 해 동안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글로벌 총 수익은 20억 달러로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습니다. 2024년에도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더욱 다양한 하위 장르로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들의 선택지는 더욱 넓어지며 보다 깊이 있고 만족스러운 게임 경험을 얻게 되고, 개발사는 수익 모델을 고도화하고 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 운영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5. 클라우드 게이밍에도 봄이 올까?
클라우드 게이밍은 게임 로직, 물리, 그래픽 렌더링 등 게임 실행 처리를 클라우드 원격 서버에서 수행하고, 그 결과를 사용자의 장치에 스트리밍하는 기술로 플레이어가 고가의 하드웨어에 투자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트리플A급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이처럼 혁신적인 장점 덕분에 여러 차례 대중의 기대를 모았으나 Google Stadia와 대부분의 서비스는 기술적 한계와 시장 수용도 문제로 실패했습니다. 여전히 클라우드 게이밍은 대중화를 위해 불안정한 인터넷 연결, 높은 대기 시간과 레이턴시, 지리적 제한, 충분한 컨텐츠 확보 등 극복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게이밍의 성공은 시간 문제이며 2024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 전망하는 예측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지속적인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과 5G 통신의 확산으로 가장 큰 장애물인 I/O 및 스트리밍 레이턴시 문제와 송수신 안정성 개선 가능성이 높습니다. AI 기술 또한 네트워크 관리 분야에 적용되어 문제점을 개선하고 트래픽 관리와 운영 효율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발 맞춰 Sony, NVIDIA, MS 등의 거대 기업들이 최근 클라우드 게임 관련 서버 증축 등 투자를 늘리고 관련 디바이스 출시를 진행했거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etflix와 같은 컨텐츠 기업 또한 이 시장에 뛰어들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Xbox Pass나 Playstation Plus 등 구독형 게임 서비스에 소비자들이 익숙해지고 시장이 성숙하고 있는 것 또한 새로운 서비스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체를 겪었던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이 2024년에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지 모두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4년 게임 산업의 주요 트렌드와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 또한 게임 개발과 서비스 운영에 최적화된 다양한 고성능, 고안정성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게임 업체 대상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비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회를 가져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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